장마철대비 홍수대비 꿀팁(실시간 강우량 확인) 모든정보

소소한 일상정보 2023. 6. 26.

장마는 6월 하순에서 7월 하순의 여름에 걸쳐서 동아시아에서 습한 공기가 전선을 형성하며 남북으로 오르내리면서 많은 비를 내리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로, 그 시기를 장마철이라 합니다. 매년 돌아오는 장마철 이제는 알고 준비해 보는 게 어떤가요? 장마와 홍수가 났을 때 알아야 하실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마대비 홍수대비 장마철대비

 

올해 첫 장마 예상 강우량

최대 300mm의 비가 제주도와 남부지방을 시작으로 점점 한반도 전역에 온다고 합니다. 장마전선이 생기면서 제주도 100~20mm(산지 300mm 이상), 전라·경남권 50~120mm(일부지역 150mm 이상), 충청·경북권 20~80mm 이상 비가 쏟아진다고 합니다. 중·북부 지방의 일부 지역에는 소나기가 내려서 침수 피해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26일부터는 비구름이 점점 넓어지면서 서울 경기 수도권과 강원도, 울릉도, 독도, 서해 5도에 20~80mm의 강수량이 예상됩니다. 강원 동해안에는 10~50mm의 비가 예상됩니다. 전국적으로 장마가 시작되는듯합니다.

 

장마대비 홍수대비 장마철대비

 

장마 시 홍수 대비하는 방법

계속되는 장마로 인하여 홍수가 발생하였을때 미리 대비하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마대비 홍수대비 장마철대비 장마대비 홍수대비 장마철대비
2020년 피해사진 <출처 : 구례군청, 연합뉴스 >

 

◈ 전기와 가스 차단하기 ◈

콘센트나 전기 코드가 물에 잠기게 된다면 감전사고의 위험이 매우 큽니다. 집에 물이 들어오거나 현관에 물이 차기 시작하면 집 안의 모든 전기 코드를 빼거나 두꺼비집의 전기를 내려서 미리 차단을 하세요. 신분증이나 현금 등 꼭 필요한 물건만 챙겨서 대피소나 높은 곳으로 몸을 피합니다. 비 오는 날은 습하기 때문에 가스가 폭발할 일이 거의 없지만 혹시 모를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가스밸브도 잠가놓습니다.

 

◈ 지하주차장 가지 않기 ◈

장마대비 홍수대비 장마철대비 장마대비 홍수대비 장마철대비
지하주차장 피해모습 ( 출처 : 뉴스1 )

주차장에 물이 차기 시작하면 본인의 차량이 침수차가 될까 봐 지하주차장에 있는 차를 옮기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관리사무에서 방송을 해주더라도 굳이 나가시지 않기를 권장드립니다. "빨리 차를 빼면 괜찮겠지"이런 생각들이 모여서 어이없는 익사 사고가 날 수도 있습니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미리 차를 지상이나 높은 지대에 주차를 하시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물이 잠긴 길 걷지 않기 ◈

길이 물에 잠겼을 때 입간판 감전 사고나 맨홀에 빠지는 사고등 아찔한 사고들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길이 물에 잠겼다는 것은 하수구가 막히거나 맨홀 뚜껑이 열려서 하수구의 물이 역류하고 있는 뜻입니다. 평소에 매일 걷는 길이더라도 바닥이 보이지 않는다면 위험하니 가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대피 준비물 미리 챙겨놓기 ◈

본인집이 반지하이거나 1층이 안 되는 낮은 지대의 집이라면 미리 대피물품을 챙겨놓는 건 어떻습니까? 중요한 서류 같은 건 미리 안전하게 비닐로 싸두는 게 좋고, 비상식량이나 옷, 아이와 여성의 위생용품과 간단한 생필품 같은 건 조금씩이라도 장마가 끝나기 전까진 구비해 두는 건 괜찮지 않을까요?

 

◈ 풍수해보험 미리 가입하기 ◈

풍수해보험은 정부에서 최대 92%의 보험료를 지원해 주는 1년짜리 단기 보험입니다. 보통 홍수나 지진 같은 자연재해로 피해를 받으면 일반보험에서는 보상해주지 않는데, 홍수나 해일로 피해를 입어서 집이나 살림이 복원이 되기 어려울 때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장마대비 홍수대비 장마철대비

 

홍수 시 챙겨야 할 물품

홍수가 발생했을 시 대피할 때 필요한 준비물들을 미리 챙겨놓으셔서 비닐로 여러 겹 감싸서 방수가방에 챙겨보세요.

  • 가정에 있는 현금, 상품권, 신용카드같이 돈과 관련된 물품
  • 통장, 집문서, 각종 증서 및 증권이 포함된 중요한 서류
  • 라면, 생수, 에너지바같은 고칼로리 비상식량
  • 평소에 복용하고 있는 중요한 의약품과 다쳤을 때를 대비한 밴드, 소독물품, 간단한 연고
  • 핸드폰, 충전기, 휴지, 담요, 버너, 여벌옷, 우산, 손전등 같이 생활에 필요한 생필품

홍수대피소 안내

 
 

홍수대피소 같은 경우는 지역마다 다르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사이트에서 시도와 시군구를 선택하시면 지역별 대피소 정보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금 계신 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으로 신속하게 이동하시면 됩니다.

 

장마대비 홍수대비 장마철대비
 

 

 

 

댓글


TOP